문재인대통령, 한국-헝가리 ‘전략적 동반자 관계’ 합의

이태호 2021-11-22 (월) 07:17 2년전 266

 

 

ebd89c2c2c9fd1926c03d76d7d8fa556_1637533022_7803.jpeg
▲문재인대통령이 헝가리 대통령과 ‘전략적 동반자 관계’에 합의하고 있다.(사진제공, 청와대)

 

 

- 20년 만에 헝가리 국빈방문, 정상회담 후 공동언론발표

-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분야별 실질 협력 제고방안을 논의

- 양국이 전기차·배터리 등 경제협력 강화할 것

- 2050년 탄소중립을 위한 기술혁신 함께 이뤄낼 수 있어

 

[오코리아뉴스=이태호 기자] 대한민국 대통령으로서 20년 만에 헝가리를 국빈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은 11월 3일 오전(현지시각) 헝가리 아데르 야노쉬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고 양국의 관계를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하기로 합의했다.

 

문 대통령과 아데르 대통령은 정상회담을 통해 양국 관계 발전과 실질협력 제고방안, 코로나19 위기극복과 기후위기 대응 및 한반도 정세 등에 대해 심도 있는 대화를 나눈 뒤 이같이 밝혔다.

 

회담 직후 공동언론발표에서 아데르 대통령은 “대한민국은 최근 60년간 정말 큰 놀라운 경제의 변화, 발전을 이뤄냈다”고 평가하며 2050년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해 많은 기술혁신을 함께 이뤄낼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놀라운 것은 2019년도에 투자 국가순위 1위로, 독일을 앞서 가장 큰 투자 국가로 선도했다”며 “계속해서 한국을 좋은 경제협력 파트너로 생각하고 있고 과학협력, 기술협력, 경제협력에 있어 양국 간 좋은 결과를 맺을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양국 관계를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한다”고 발표하며 지난해 코로나 상황에서도 양국이 사상 최대 교역액을 기록한 것을 높이 평가한 후, “양국의 경제협력을 더욱 강화하기로 했다, 전기차 배터리 등 미래 유망산업에서 양국의 교역이 확대되도록 함께 노력할 것”이라 말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과학기술 협력을 더욱 긴밀히 추진하기로 했다”며 “4차 산업 분야는 물론 기후변화, 디지털, 보건 협력을 더욱 확대할 것과 우리 두 정상은 국제사회의 기후·환경 노력에 기여할 수 있도록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며 “COP26 정상회의 결과와 ‘2050 탄소중립’ 실현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디지털 전환과 그린 전환을 기조로 하는 새로운 노력이 필요하다는 데 뜻을 같이했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문 대통령은 “아데르 대통령님은 대화와 협력으로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를 이루고자 하는 나와 우리 정부의 노력을 변함없이 지지해주셨다”고 밝혔다.

 

공동언론발표에 앞서 진행된 정상회담에서 문 대통령은 “한국판 뉴딜과 헝가리를 포함하는 EU의 디지털 전환, 그린딜이 유사”하므로, “한국과 헝가리가 협력하여 양측의 경제회복이 앞당겨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아데르 대통령도 동의하며, “한국이 에너지 저장 기술을 개발하면 헝가리와 가장 먼저 공유해달라”고 요청했다.

 

또 아데르 대통령은 헝가리의 원전과 태양광 등의 신재생을 포함하는 에너지 믹스 정책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2050년 탄소중립까지 원전의 역할은 계속되나, 신규 원전 건설은 하지 않고 설계수명이 종료된 원전을 폐쇄하며, 태양광, 풍력, 특히 해상풍력 등 신재생 에너지와 수소에너지의 비중을 높임으로써 탄소중립을 이뤄나가고자 한다며, 수소차, 수소연료전지, 수소에너지 등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양국이 긴밀히 신재생 에너지 협력을 이루자”고 말했다.

 

한편, 헝가리 국빈 방문 계기에 총 6건의 양해각서 및 공동의향서가 체결됐다. ‘한-헝가리 기록관리 분야 업무협정(MOU)’, ‘한-헝가리 4차산업혁명 공동대응 양해각서(MOU)’, ‘한-헝가리 보건산업협력 양해각서(MOU)’, ‘한-헝가리 문화예술협력 양해각서(MOU)’, ‘한-헝가리 외교훈련협력 양해각서(MOU)’, ‘한-헝가리 청소년교류·가족정책 협력 공동의향서(LOI)’ 등이다.

 

<저작권자(c)오코리아뉴스,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름
비밀번호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