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 문재인대통령, 한·아세안 스타트업 서밋 및 혁신성장 쇼케이스 기조연설

오양심 2019-11-29 (금) 07:17 4년전 425


 

  6aef60e8b15af80d6f13b9ec89f2b81c_1574979437_7374.png
 문재인대통령이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오코리아뉴스=오양심주간] 문재인대통령은 26일 오전 부산 벡스토에서 열린, ·아세안 스타트업 서밋 및 혁신성장 쇼케이스에 참석하여 기조연설을 했다.

 

-다음은 기조연설의 전문이다.

 

존경하는 아세안 정상 여러분,

아세안 스타트업과 경제인 여러분,

대륙과 해양을 잇는 한-아세안의 관문,

부산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오늘 특별히 한-아세안의 혁신주역들과 아세안 10개국 정상 모두를 모신 자리에서 -아세안 스타트업 서밋을 개최하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아세안은 젊고 역동적입니다인구의 60%35세 이하의 청년층이고 매년 5%의 높은 성장률을 달성하고 있습니다. ‘혁신스타트업의 열기도 뜨겁습니다. 선발주자가 경험한 발전단계를 혁신을 통해 훌쩍 뛰어넘어 따라잡고 있습니다. ‘립프로깅(leapfrogging)’이 아세안의 익숙한 모습이 되어 가고 있습니다.

 

마케팅 분야의 세계적 권위자, 필립 코틀러 교수는 아세안이 4차 산업혁명의 최적지라고 주장을 했습니다. 아세안의 자신감과 잠재력을 보았기 때문입니다.

 

한국도 대기업 중심의 경제에서 혁신 중소기업과 스타트업 중심 경제로 탈바꿈하고, 추격형 경제에서 선도형 경제로 가기 위해 신산업을 육성하고 있습니다.

 

오늘 행사의 슬로건처럼, 스타트업이 한-아세안의 미래를 부흥시킬 것입니다. 아세안과 한국이 협력하면 할 수 있습니다. 함께 스타트업을 일으키고 세계 경제를 선도합시다.

 

정상 여러분,

혁신 경제인 여러분,

 

나는 아세안의 발전이 한국의 발전이라 생각하며 신남방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취임 2년 만에 아세안 10개국을 모두 방문했고 아세안 곳곳에서 혁신기회’, ‘희망을 보았습니다.

 

필리핀의 유니콘 기업, ‘레볼루션 프리크래프티드(Revolution Precrafted)’모듈러 주택이라는 혁신적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더욱 발전된 조립 주택 방식으로 부동산 개발을 글로벌 사업화하는 데 성공했고 주택 패러다임을 바꾸는, ‘혁신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고젝(Go-Jek)’CEO 나딤 마카림은 오토바이 택시 오젝(Ojek)’의 문제점을 느끼며 오히려 기회를 포착했습니다. 인도네시아 공유차랑 고젝은 유니콘을 넘어 데카콘 기업으로 성장했고, 인도네시아 국민들의 일상생활을 완전히 바꿔놓고 있습니다.

 

싱가포르의 유니콘 기업, ‘그랩(Grab)’은 온-오프라인을 통합한 오투오(O2O) 서비스 플랫폼으로 국민 생활을 더욱 편리하게 만들었습니다. 공유경제 활성화로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했고 소규모 자영업자들은 그랩을 통해 소득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캄보디아의 스타트업, ‘북미버스(BookMeBus)’도 운송시장에 공유경제 기반 디지털 플랫폼을 도입하여, 영세 운송업체들이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할 수 있게 했습니다.

 

스타트업은 그 자체로 혁신이며 누구에게나 열린 기회이고 희망을 공유합니다. 아세안이 가는 스타트업의 길에 한국이 동행하겠습니다.

 

한국 정부는 혁신 창업국가를 국정과제로 삼았습니다. 2벤처 붐 확산 전략, 혁신금융 비전을 추진하며 스타트업 육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신설법인 수는 지난해 사상 최초로 10만 개를 돌파했습니다. 유니콘 기업 수도 2016년 두 개에서 올해 열 개로 늘어 세계 6위를 기록하며, 혁신의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혁신에는 국경이 없습니다. 융합의 4차 산업혁명 시대, 경계는 무의미합니다. 개별 국가 차원의 스타트업 정책도 중요하지만, 이제는 스타트업 정책도 국가 간 협력이 필수입니다. 앞서 홀로그램 퍼포먼스에서 보신대로, 유니콘들이 마음껏 뛰놀 수 있도록 한-아세안 11개국이 하나가 된 스타트업 생태계를 조성해야 합니다.

 

말레이시아의 글로벌 창업혁신센터’, 브루나이의 중소벤처청(DARe)’의 비전을 응원합니다. 베트남의 스타트업 생태계 혁신 2025’ 전략, 인도네시아의 ‘2020 고 디지털 비전(Go Digital Vision)’, 태국의 태국 4.0’과 캄보디아의 ‘ICT 마스터플랜’, 싱가포르의 스마트네이션 전략과 미얀마의 지속가능 발전계획’, 필리핀의 국가비전 2040’과 라오스의 국가사회경제 발전계획’, 모두와 지혜를 나누고 경험을 공유하겠습니다.

 

 

아세안 정상 여러분,

아세안 스타트업과 경제인 여러분,

-아세안의 스타트업 파트너십합의는 매우 고무적인 일입니다. ‘-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계기로 개최한 -아세안 스타트업 엑스포, 컴업


이름
비밀번호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