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대통령, 한·브루나이 정상회담

이태호 2019-11-25 (월) 08:43 4년전 391


6d495be38b3efed5ffd40da8a00186ef_1574639015_0249.png
문재인 대통령이 우리나라를 국빈 방문한 브루나이 다루살람의 하싸날 볼키아 국왕과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오코리아뉴스=이태호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오전 청와대에서 -아세안 특별정상회의계기 우리나라를 국빈 방문한 브루나이 다루살람의 하싸날 볼키아 국왕과 정상회담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브루나이가 오랫동안 안정적으로 LNG를 공급해온 것에 감사를 표하며 양국의 LNG 협력은 가스전 개발과 판매, 공동 사업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고 있다며 관련 사업에도 많은 관심과 지원을 당부했다.

 

이에 볼키아 국왕은 “LNG 공급 협력을 넘어 석유화학 플랜트 등 다양한 분야로 협력이 확대돼 많은 한국 기업들의 투자가 이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스마트시티 협력 MOU’ 체결을 환영하며, “브루나이는 600년 전통의 수상가옥 문화가 보존된 캄퐁 아예르지역에 스마트시티를 구상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 서울도 600년 역사와 첨단기술이 공존하는 스마트시티라는 점에서 공통점이 많다며 양국 간 협력 잠재력을 높이 평가했다.

 

이에 볼키아 국왕은 한국은 ICT, 혁신기술에 있어 선도적인 국가이다. 4차산업혁명을 대비해 양국의 협력이 더욱 강화될 수 있도록 독려해 나갈 것이라며 오늘 이루어진 ‘ICT 협력 MOU’, ‘전자정부 협력 MOU’, 스마트시티 협력 MOU‘ 체결을 환영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가 하루속히 실현될 수 있도록 브루나이의 변함없는 지지와 성원을 당부했고, 볼키아 국왕은 북한이 참여하는 ARF가 대화를 촉진할 수 있는 유용한 플랫폼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한반도의 비핵화가 이루어지도록 함께하겠다고 답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RCEP 협정문 타결을 높이 평가하며 “2020년까지 최종 타결과 서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가능한 한 인도까지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 가자고 했다.

 

볼키아 국왕도 이에 공감하며 “RCEP을 통해 더 많은 사람이 혜택을 보게 될 것이다. 이번 타결로 다자무역의 중요성을 재확인한 만큼 내년 서명도 기대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c)오코리아뉴스,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름
비밀번호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