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 문재인대통령, 독립유공자 및 후손 초청 오찬사

이태호 2019-08-14 (수) 06:40 4년전 401


 

  4a8398b7b6bfb3a7eb1822c69efb90c8_1565732423_7029.jpg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영빈관에서 오찬사를 하고 있다>

 

[오코리아뉴스=이태호기자] 문재인대통령은, 13, 독립유공자의 유족 등을 청와대 영빈관으로 초청하여 오찬사를 했다.

 

-다음은 오찬사 전문이다

 

광복절을 앞두고 독립유공자와 유족들을 청와대에 모시게 되어 반갑습니다. 특히 독립유공자들께서는 연세가 많으신데, 오늘 건강하신 모습을 직접 뵙고, 나라를 위한 귀한 말씀을 듣는 자리를 갖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방금 전 인터뷰를 통해서 독립유공자 후손 세 분의 말씀을 들었습니다. 안중근 의사의 외손녀 황은주 여사님의 이야기에서 독립을 넘어 아시아와 세계의 평화를 꿈꿨던 안중근 의사의 높은 기개와 사상을 다시 떠올리게 됩니다. 부친인 홍재하 선생의 독립운동 이야기를 들려주신 장자크 홍푸앙 님께도 깊이 감사드립니다.

 

이번 광복절에 홍재하 선생을 독립유공자로 포상하게 되어 매우 뜻깊습니다. 어머님이신 심명철 지사의 이야기와 함께 '대한이 살았다'를 낭송해 주신 문수일 님께도 깊이 감사드립니다. 서대문형무소 여옥사 8호실에 유관순 열사께서 옥고를 치르신 그 방입니다. 그 방에서 울려 퍼진 대한이 살았다의 노랫말이 오래도록 국민들의 가슴에 남을 것 같습니다.

 

세 분의 말씀에서 독립의 역사가 과거가 아닌 오늘의 역사라는 사실을 다시 한 번 깨닫게 됩니다. 귀한 말씀을 들려주신 세 분께 다시 한 번 큰 박수를 부탁드립니다.

 

해외 독립유공자 후손들께서도 함께해 주셨습니다. 미국, 중국, 러시아, 호주와 카자흐스탄 또 프랑스에서 와주신 독립유공자 후손들께 감사와 환영의 인사를 드립니다.

 

이틀 후면 일흔네 번째 광복절을 맞이합니다. 3.1독립운동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에 맞는 광복절이기에 더욱 각별하게 우리에게 다가옵니다. 100년 전, 선조들은 3.1독립운동으로 자주독립의 의지와 역량을 세계에 알렸고, 그 의지와 역량을 모아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수립했습니다.

 

3.1독립운동으로 우리 국민들은 왕정과 식민지의 백성에서 공화국의 국민이 되었고, 임시정부를 중심으로 기어코 독립을 이뤄냈습니다. 이제 우리는 당당한 경제력을 갖춘 나라가 되었습니다. 성숙한 민주주의를 실현한 나라로 동북아에 평화와 번영의 새로운 질서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우리 국민들의 자부심에 원천이 되어주신 독립유공자들께 깊은 존경과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존경하는 독립유공자와 유가족 여러분, 74년 전 우리는 광복을 맞아 새로운 나라를 꿈꿨습니다. 과거에 머물지 않고 미래를 향해 쉬지 않고 달렸습니다. 일본과도 미래지향적인 우호협력의 관계를 맺어왔습니다. 일본이 잘못된 역사를 깊이 성찰하길 바라며, 평화와 번영의 미래를 함께 열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러나 최근 일본 정부는 수출규제에 이어 우리나라를 백색국가에서 배제하는 결정을 내렸습니다. 양국이 함께해 온 우호·협력의 노력에 비추어, 참으로 실망스럽고 안타까운 일입니다. 정부는 우리 기업과 국민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안을 마련해 가며, 외교적 해결을 위한 노력을 계속할 것입니다.

 

국민들도 우리 경제를 흔들려는 일본의 경제보복에 단호하면서도 두 나라 국민들 사이의 우호관계를 훼손하지 않으려는 의연하고 성숙한 대응을 하고 있습니다. 100년 전 독립운동의 길에 나선 우리의 선조들은 "일본이 잘못된 길에서 빠져나와 동양에 대한 책임을 다하게 하는 일"이라고 선언했습니다. 아주 준엄하면서도 품위 있는 자세였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사람과 사람, 민족과 민족, 나라와 나라 사이의 공존과 상생, 평화와 번영이라는 인류 보편의 가치를 잊지 않습니다. 우리에게 역사를 성찰하는 힘이 있는 한, 오늘의 어려움은 우리가 남에게 휘둘리지 않는 나라로 발전해가는 디딤돌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존경하는 독립유공자와 유가족 여러분, 독립유공자와 후손들을 제대로 예우하는 일은 한시도 게을리 할 수 없는 정부의 책무입니다. 독립유공자들은 우리 국민 모두의 자부심입니다.

 

정부는 7월까지 54,000여 유공자와 유족의 집에 국가유공자 명패를 달아드렸습니다. 국가유공자들에 대한 국민들의 존경의 표현입니다. 아직 못 달아드린 댁에도 명패가 모두 달리면 나라와 이웃을 위한 희생의 숭고한 가치가 더 많은 국민께 알려지게 될 것입니다.

 

애국지사의 예우금도 올렸습니다. 평생에 걸친 헌신을 돈으로 환산할 수는 없지만, 국민들과 정부의 효성이라고 생각해 주시기 바랍니다. 형편이 어려운 독립유공자 자녀와 손자녀들에게도 생활지원금을 드리고 있습니다. 보훈 가족의 자택을 방문하는 보훈복지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좋아들 하신다고 들었습니다. 유족 한 분께만 적용하던 것을 모든 독립유공자 유족으로 확대했습니다.

 

국내로 영주 귀국한 모든 해외 독립유공자의 유족들께는 주택을 지원할 수 있도록 법령을 개정했습니다. 우리 미래 세대들이 역사에서 긍지를 느끼고, 나라를 더욱 사랑하게 만드는 힘은 바로 보훈에 있습니다. 정부는 항상 존경심을 담아 보훈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00년 전, 선조들의 뜻과 이상은 아직 완전히 실현되지 못했습니다.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라는 중대한 과제가 우리 앞에 놓여 있고, 광복을 완성하기 위해 우리는 분단을 극복해 나가야 합니다. 국민의 하나 된 힘이 절실합니다.

 

독립유공자와 유족들께서 언제나처럼 우리 국민의 힘이 되어주시고 통합의 구심점이 되어주시길 바랍니다. 독립유공자 어르신들의 살아생전에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를 꼭 보여드리고 싶습니다. 항상 건강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c)오코리아뉴스,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름
비밀번호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