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자의 창의성은 무엇이 다른가? (성공자 창의성 비결)

강충인 2021-01-21 (목) 10:01 3년전 1337  

창의성은 누구에게나 있으나 아무나 창의성을 발휘하지 못한다.

강충인

미래교육자

 

 

a52fcd3bb38e9cf584041d3cf62ad013_1611191075_2549.jpg
 

 

애디슨 발명가, 아인슈타인 과학자, 빌게이츠, 마윈 등의 성공자의 창의성은 어떻게 다른가? 

성공자의 창의성 비결은 무엇인가?

 

창의성이 있어야 성공한다.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이 창의성이다. 창의성은 무엇이고 성공자의 창의성은 어떤 것일까? 많은 사람들이 창의성을 잘못알고 있는 것은 특별한 사람이 창의성이 있다는 착각이다. 창의성은 엄청난 공부를 해야 하는 특정인의 능력이라고 생각한다. 46년간 창의성을 교육하면서 창의성을 가진 사람의 공통점을 분석했다. 성공한 사람들의 창의성은 특별한 것이 아니라 누구나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다만 그들은 창의성을 나타내는 방법을 학습이나 생활 등을 통해서 훈련하여 발휘했다는 것이고 창의성을 나타내기 위한 환경을 만들었다는 것이다.

창의성을 교육하는 많은 사람들을 보면 자신만의 능력이 있다고 생각하는 자만을 가지고 있다. 창의성은 무조건 교육으로 만들어 지는 것이 아니다. 이렇게 생각하면 창의성을 만들수 있다고 주장하는 대부분의 내용을 보면 그들의 상업적, 교육적 수단에 의하여 만들어진 것들이 많다. 특히, 창의성 교육자 들의 모순점은 자신은 창의성이 없으면서 학생들에게 창의성을 이론으로 학습시키는 것이다. 창의성이 없는 사람이 이론적으로 창의성을 교육하는 것을 보면 답답하다. 창의성은 다양한 학습(체험과 경험)으로 습득된다. 창의성은 이론으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며, 창의성은 다양하기 때문에 어떤 패턴이나 공식에 의하여 훈련되는 것도 아니다. 이론을 주장하고 강의 하는 수많은 사람들은 생각만하고 실제로 행동으로 창의성을 실천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너무 많다. 흔한 속어로 입만 살아 있는 창의성 교육자들이 너무도 많다. 누구나 태어나면서 각기 다른 창의성을 가지고 태어난다. 이를 잠재성이라고도 하고라고 부른다.

는 개발해야 한다. 그것이 창의성 교육이다. 

 

성공자는 끼를 개발한 사람이다.

성공자의 창의성은 어떻게 다른가?

창의성은 무엇인가? 창의성은 남과 다른 생각과 행동이다.

첫번째, 생각하고 행동한다.

생각의 차이가 행동의 차이를 만든다. 창의성은 남과 다르게 생각한 것을 행동으로 만들어 실험과 도전으로 결과를 만든다.

남과 다르게 생각만 한다면 몽상가, 상상만하다가 망각하는 생각으로 살아가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 하루 아침에 궁전을 만들고 한순간에 잊어버린다. 기억에서 지워버리는 것이다. 창의성을 나타내는 사람은 생각을 행동으로 실천하는 사람이다. 실천하는 과정에서 실패를 극복한다. 실패, 체험과 경험이 없는 성공자는 없다. 

두번째, 창의성은 지속적 개발해야 한다.

자만이나, 교만은 창의성을 생각의 틀 속에 가두는 결과를 만든다. 창의성은 개방되어 끝없이 변화에 도전할 때 발달한다. 남과 똑 같은 방법으로 똑같이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은 모방에서 정지된다. 필자는 수많은 창의성을 발휘하는 학생들을 분석해 봤다. 그들의 공통점은 자만이나 교만을 버리고 변화에 적응하며 방법을 찾아간다는 점이다. 창의성을 키우기 위해 끝없는 도전을 해야 한다. 성공자는 자신의 창의성을 개발하기 위해 끝없이 빅데이터를 적용, 응용, 활용한다. 

세번째, 반복하여 도전하여 창작한다.

생각한 것을 완성하기 위해 반복하여 도전한다. 한번에 완성되는 창의성은 거의 없다. 반복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생각의 창의성으로 창작을 한다. 창의성을 나타내는 환경에 적응하고 도전한다.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것이다. . 보고 듣고 말하는 과정에서 남과 다르게 보고 듣고 말하면 창의성이 있다고 평가받는다. 남과 똑같이 보고 듣고 말한다면 창의성을 인정 받지 못한다.

남과 다르게 보고 듣고 말하려면 보고 듣고 말하는 관점이 달라야 하고 관점은 평소의 생각에서 가지는 관심이 달라야 한다. 성공자의 관심은 하나의 도전에 집중하여 보고 듣고 말하며 창작(개발)한다. 

교육만 받으면 창의성이 신장된다는 것은 착각이다. 창의성을 교육프로그램으로 훈련시키는 암기와 주입교육일 뿐이다. 더구나 창의성을 평가하는 것은 모순이다. 각기 다른 창의성은 이론적 평가 기준에 의하여 구분하는 것은 교육평가의 모순이다. 평가를 위한 창의성은 근본부터 잘못된 생각이다. 창의성은 평가를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각자의 끼를 잠재적 소질을 개발하는 요소로 살아가는 방법, 문제해결하는 능력, 상황에 대처하는 자세와 방법으로 평가가 아닌 공생공존의 방법을 습득시켜야 한다. 성공자의 창의성은 공생공존의 방법으로 자신의 생각을 행동으로 실천하여 결과를 만든 것이다.

 

창의성은 무한하게 다양하며 이를 평가할 수 없으며 각기 다르게 환경에 적응하고 대응하여 자신을 개발하기 위한 무한 도전으로 수많은 실패와 반복적 노력에 의하여 창출된다. 단순한 이론적 교육으로 창의성을 개발하기는 어렵다.

실패를 두려워하거나 단순하게 암기한 것으로 창의성을 발휘하려는 안일한 생각이 창의성을 제한시키거나 닫아지게 만든다. 창의성은 각기 다른 도전을 통한 반복된 실패가 축적되어 만들어지는 것이다.

PSM- PBL STEAM MAKER  교육 방법은 생각하고 행동하는 사람, 빅데이터를 적용, 응용, 활용하는 방법, 끝없이 반복하여 도전하고 창작하는 방법을 팀원과 함께 대화 토론하며 협력하는 교육이다. 

 

http://www.psmedu.org/ 

www.tqide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