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훈우 건강교육] 아스퍼거 (사회적 행동 특성에 대처하는 방법) 19

이훈우 2020-10-10 (토) 05:25 3년전 1011  

3332abd153d4775c7e3e3c94080e7af8_1602285701_6207.jpg

이훈우/ 일본동경한국학교교감 

한글세계화운동연합 일본 본부장

 

다음의 방식(방법)을 아이들에게 익혀 주기

· 또래들과의 놀이에서 시작’, ‘계속’, ‘끝내기의 방법

· 유연하게 대응하기, 서로 돕기, 함께 나누기

· 사람의 기분을 해치는 일 없이 자신의 고독 즐기기

정말로 어떻게 하면 좋을지를 알기 쉽게 가르쳐 주기

친구를 집으로 불러서 함께 놀게 해 주기

클럽이나 모임 등에 참가시키기

다른 아이를 보고 행동의 목표로 할 것을 가르쳐 주기

서로 도우며 놀기와 서로 겨루면서 놀기의 경험 시켜 주기

상대방에게 능숙하게 접촉하는 방법의 모델 제시해 주기

다른 방법도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구체적으로 제시해 주기

사이가 좋은 친구가 될 수 있는 관계를 진행시켜 주기

쉬는 시간에 즐겁게 놀 수 있는 것 준비시켜 주기

이중적인 면의 성격이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지켜보기

담임 이외의 강사 지도를 받을 수 있는 시간대 만들어 주기

사회적 장면의 단서, 행동 유형의 이해를 위한 사회생활 스토리(이야기)’ 활용 

보다 적절한 행동을 미리 연습(rehearsal)해 두기

적절성이 부족한 사회적 행동의 실례 제시해 주기

시나 글을 쓰는 방법으로 또래 사이에서 자기표현이나 공감 시도

신체 언어(body language)를 설명하고 실제 활용하는 방법 교육

좋은 친구의 특성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학습이나 활동하기

감정의 이해 시도

· 어떤 한 가지의 감정을 학습 계획으로 정하기

· 감정 수준의 차이를 나타내는 단서의 읽는 법, 반응의 방법 교육

· 난처한 때 안전성 확보를 위한 말(행위, 표정) 기억시키기

감정의 표현 시도

· 눈으로 보는 가이드(guide)가 되는 기준이용

· 비디오 녹화나 역할놀이를 이용하여 적절한 표현을 몸에 익히기

· 질문하거나 일기를 쓰게 하여 자기표현 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