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대한민국 ESG 경영 환경부 장관상을 수상한 (주)스완코스메틱

강충인 2023-12-01 (금) 09:07 2개월전 514  

2023 대한민국 ESG 경영 환경부 장관상을 수상한 ()스완코스메틱

 

8442c9e7fc9ac5397bdf4aed8d9c9ffb_1701389238_1694.jpg 

 

지구촌은 2050 탄소중립실천을 위해 개인,기업,사회,국가 모두가 노력하고 있다. 특히,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강조되고 있다.

 

ESG 경영이 글로벌기업의 평가기준이 되고 있다. ESG는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의 약자로, 기업경영 활동을 환경 경영, 사회적 책임, 건전하고 투명한 지배구조에 초점을 둔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을 달성하기 위한 기업 경영의 3가지 핵심 요소를 의미한다.

  ESG는 전 세계적인 트렌드로 확산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소비자, 투자자, 정부 등 모든 사회구성원의 관심이 고조되면서 선택이 아닌 기업의 생존과 성장의 핵심적인 요소로 부상하고 있다. 초일류기업을 비롯한 많은 기업들이 ESG 경영을 인정받기 위해 친환경 기업으로 이미지를 개선하고 있으며 막대한 투자도 하고 있다.

글로벌 기업평가 기준은, 회사의 이익과 재무적 성과를 중요시했던 기준에서 ESG와 같은 비재무적 요소까지 고려해 기업 평가가 이뤄지고 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게 평가되는 것은 소비자 없는 기업은 존재할 수가 없다는 인식의 변화 때문이다. 친환경 경영에 따라 사용하는 에너지도 RE100이 확산되고 있다. 229월 삼성전자가 'RE100'에 가입하면서 한국 산업계에서 'RE100'이 화두가 되었다.

친환경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의 환경보호 및 보존의 욕구는 제품의 원료부터 생산하는 친환경 에너지, 친환경 포장까지 전반적으로 요구하고 있어 기업은 ESG경영이나 RE100 가입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친환경제품 개발과 Vegan인증(친환경화장품)도 확산되고 있다.

이번에, ESG경영 환경부장관상을 수상한 ()스완코스메틱(김영선)은 대기업이 추구하는 환경 경영전략을 작은 기업이면서 실천하는 친환경기업으로 평가받았다. 강소기업으로 성장하려면 ()스완코스멕틱처럼 글로벌 경영전략이 필요하다. 작은 기업이 ESG경영을 추진하는데는 기업가의 사회적 책임의식이 요구되는데 김영선 사장은 작은기업이지만 다양한 봉사활동과 장학금기부 등을 정기적으로 실천하면서 수익의 일정액을 꾸준히 사회에 환원하는 기업가정신(ntrepreneurship)을 높게 평가받았다. 전직원이 하나의 가족처럼 함께 노력하는 모습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K문화와 더불어 K뷰티시장은 전세계로 확산되고 있다. ()스완코스메틱은 K뷰티 산업을 친환경 제품개발과 친환경포장을 실천하고 있다. Vegan 인증을 취득하여 동물성 원료나 실험을 하지않은 친환경 화장품으로 외국에서도 인기를 얻으며 K뷰티 확산에 노력하는 기업이다.

K뷰티 산업은 한국경제를 이끌어가는 하나의 축으로 세계시장에서 평가받고 있으며 K문화와 더불어 친환경 화장품(Vegan화장품)으로 세계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오코리아 뉴스 강충인기자)